메뉴전체보기 보기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Home 사이트맵
알림마당
공지사항
입찰정보
협회소식
보도자료
뉴스레터룸
협회소식 Home > 알림마당 > 협회소식
제목 [기관동향] 창원시와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19.9.2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24 조회 205

창원시와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남북협회)는 23일 창원시청 제2별관 대회의실에서 창원시, 창원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남북교류협력 전문가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이 날 특강에는 '남북교류협력 실무절차 및 유의사항'을 주제로 동명한 前 중소기업진흥공단 남북협력지원실장과, '남북한 에너지 협력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정우진 한반도개발협력연구소 소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특강 시작에 앞서 인사말을 전한 양재석 남북협회 교류협력지원실 경협정책팀장은 최근 남북협회가 개소한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를 소개하며 "비가 오지 않을 때도 비올 때를 대비해 우산을 만들어놓듯 오늘 특강을 통해서도 필요한 도움을 얻으시고, 앞으로도 창원시를 비롯한 지역의 교류협력 사업 추진 시 궁금증이나 어려움에 대해 본 협회의 상담센터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양재석 남북협회 교류협력지원실 경협정책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첫번째 강연에 나선 동명한 前 실장은 남북교역·경협사업은 상호 신뢰를 다져가는 데 가장 효과적인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동 실장은 실제 업무 추진 경험을 통해 체득한 대북사업 시 주의할 점과 기본 자세 등에 대해 자세하게 공유하며,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경협사업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마음의 적금통장'을 쌓아 사업의 지속성과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첫번째 특강을 하고 있는 동명한 前 중소기업진흥공단 남북협력실장



이어 두번째 강연자인 정우진 소장은 남북경협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선 전력수급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북한은 현재 태양광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북한에서는 '재생에너지'라고 부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태양광 보트나 버스의 등장과 함께 설명했다. 


그러나 정 소장은 "이러한 재생에너지는 조명용이나 생활용으로는 유용하나 산업용으로 활용하긴 어려운 점이 있다"며, "북한 산업을 일으킬 정도의 에너지는 결국 노후화 된 발전소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두번째 특강을 하고 있는 정우진 한반도개발협력연구소 소장


이날 특강에는 기업체 관계자와 시민, 공무원 등이 참석하여 남북교류협력의 절차와 실제, 그리고 북한 에너지 실태 및 남북협력 과제에 대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김성호 창원시청 자치행정과장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련기관과 협업해 남북교류협력방안 모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게시물 ▲ [유관기관] (사)남북물류포럼 정책세미나 개최('19.10.14)
▲ [기관동향] 2019 북한 광물 에너지 자원개발 및 물류 국제 학술 심포지움 열려
▲ [기관동향] <남북협회 뉴스레터> 10월호(vol. 73) 발행
  ▶ [기관동향] 창원시와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19.9.23.)
이전게시물 ▼ [유관기관] 2019 서울 평화·공정관광 국제포럼
▼ [유관기관] 통일연구원, 2019 KINU 국제학술회의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평가: 성과와 과제’ 개최
▼ [기관동향]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 개소

quick
남북경협상담센터
자주묻는질문
뉴스레터 구독신청
북한자원정보 서비스
대북지원정보시스템
남북교류협력시스템
전략물자관리시스템
민원상담전화 (02-3453-4433)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04535)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97, 601호 Tel 02-564-5024 Fax 02-564-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