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전체보기 보기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Home 사이트맵
알림마당
공지사항
입찰정보
협회소식
보도자료
뉴스레터룸
SONOSA뉴스 Home > 알림마당 > 협회소식
제목 [기관동향] 제주통일미래연구원과 함께 '남북교류협력 세미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1.26 조회 288

제주도와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세미나

우리정부의 통일정책과 남북교류협력 전망



지난 20일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남북협회)는 제주통일미래연구원과 공동으로 <제주도와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세미나>를 주최했다. ‘우리정부의 통일정책과 남북교류협력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본 행사에는 제주도민과 대학생,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평화의 섬 제주가 가지고 있는 평화 한반도에 대한 열망을 엿볼 수 있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통일교육원 권영경 교수는 ‘우리 정부의 통일정책 기조와 남북교류협력 전망’이라는 주제로 남북관계의 변화에 대해 개괄했다. 권 교수는 “현재 북한의 비핵화를 둘러싸고 국제 질서 안 각 국가의 입장을 반영하고자 하는 변수가 참 많다”며 비핵화의 조건에 대해 평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하지만 지금과 같은 근본적인 질서가 변화하는 기회는 다시 오기 어렵다고 보기에 여러 이벤트들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뚝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권 교수는 “남북경협이라든지,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퍼주기 논란도 여전히 남한 내 의견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하지만 이는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다리’로서의 우리 본래 역할을 되찾기 위한 수순이며, 평화가 곧 이익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권 교수는 제주도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감귤·당근보내기 사업 등에 대해 높게 평가하며 “앞으로 위화도, 황금평지역이나 온성섬 등과 같이 북한의 섬지역 경제개발구와 연계하는 방식 등 개발협력의 차원으로 협력사업의 업그레이드를 도모함으로써 제주에도 더 큰 이익이 돌아오게 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제주통일미래연구원 고성준 원장은 ‘신 남북관계와 제주특별자치도의 남북교류협력’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제주도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일선에서 추진해온 본인의 경험과 지혜를 전달했다. 고 원장은 “제주의대표적 남북교류협력 사업 중 하나인 ‘감귤지원사업’은 동포애에 기초한 인도주의적 지원이기도 했지만, 과잉 생산된 제주의 특산물 감귤의 가격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구책이기도 했다”며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호혜적 성격에 대해 설명했다. 





고 원장은 “화해와 상생으로 대표되는 제주의 4.3 정신이 지금 시대에는 통일로 계승될 수 있다”고 분석하며, 더욱 발전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해 가기 위해서는 북한의 경제건설 정책이나 필요에 따른 ‘북한의 수용성’을 고려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현재 남북교류는 당국 간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는 정부의 사업 중요도를 파악하고 이와 연계하여 사업을 계획, 제시하여 체계적인 남북교류협력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고 원장은 발표를 마쳤다.


‘새로운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추진방안’이라는 주제로 마지막 발표에 나선 제주한라대학교 고관용 교수는 “특히 내년 2019년은 근현대사의 중요한 계기가 된 사건들의 100주년이 되는 해”라며, “3.1운동 100주년, 한국영화 100주년 등을 계기로 민족이 함께하는 100주년 행사를 기획하여 문화교류의 물꼬를 틀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고 교수는 “남북교류협력 추진의 전제는 전문인력 양성이라고 본다”며 “제주도의 특성을 살리면서 현장에서 실무를 맡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해 통일교육프로그램을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남북협력사업을 둘러싼 남남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남북 간 통일교육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등 대학생 청중들의 질문이 있었고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함께 논의하며 한라에서 백두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발전 미래를 그리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다음게시물 ▲ [기관동향]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수료생 세미나 열려
  ▶ [기관동향] 제주통일미래연구원과 함께 '남북교류협력 세미나' 개최
이전게시물 ▼ [기관동향] 회장,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 인터뷰 진행
▼ [유관기관] 2018 대북지원 국제회의(18.10.31)-경기도·프리드리히애버트재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주최
▼ [기관동향] 노사공동 사회공헌 활동 실시

quick
남북경협상담센터
자주묻는질문
북한자원정보 서비스
대북지원정보시스템
남북교류협력시스템
전략물자관리시스템
민원상담전화 (02-3453-4433)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04535)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97, 601호 Tel 02-564-5024 Fax 02-564-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