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전체보기 보기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Home 사이트맵
알림마당
공지사항
입찰정보
협회소식
보도자료
뉴스레터룸
SONOSA뉴스 Home > 알림마당 > 협회소식
제목 [기관동향] 회장,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 인터뷰 진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1.08 조회 210

이승환 남북교류협력지원회장,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CNA)와 인터뷰 가져


지난 7일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대회의실에서 이승환 회장과 싱가포르 Channel News Asia 방송(이하 ‘CNA 방송’)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싱가포르 CNA 방송은 싱가포르 최대이자 아시아 3위 뉴스방송사로 1993년 3월 Mediacorp에 의해 설립된 아시아 TV 뉴스채널 중 하나이다. 

 

이 날 협회를 방문한 Julie Yoo PD는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싱가포르 내에서 한반도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고 말하며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Q : 남북경제협력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현재 대북제재가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본격적 남북 경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남한 내 많은 기업들이 제재가 해제되면 교역·경협을 즉각 재개하고자 여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 대북제재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요, 제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개인적으로는 대북제재는 북한 핵 개발로 인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북제재 틀 속에서 인도적 지원같이 북한 주민의 공공이익에 도움이 되는 부분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여 북한에 비핵화 실천이 이익이 된다는 것을 실감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대북 투자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투자처로서 북한의 잠재력에 대해 어떻게 보십니까?


A: 정확하게 평가하긴 사실 어렵습니다. 현재 한국 내에서도 북한 의 잠재성에 대한 과대·과소평가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경협과 관련된 북한의 정보를 충분히 얻어야 제대로 된 평가를 할 수 있는데, 북한과의 왕래도 어려운 상황에 이는 쉽지 않습니다. 향후 충분한 접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뒤 사업타당성을 조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Q: 그렇다면 북한이 어떤 분야에서 가장 경쟁력을 보일 수 있을까요?


A: 흔히 알려진 바와 같이 북한의 지하자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북한에 매장된 광물 가치에 대해서 평가하는 주체마다 매우 다른 수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장량으로만 보면 엄청난 가치를 매길 수도 있겠습니다만, 광물의 품위나 채굴 타당성, 개발에 필수적인 주변 인프라 등을 다 따지면 전혀 다른 값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또한 정확한 투자 상황에 대한 정보의 부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남한 외에 다른 국가들도 북한과의 경제협력에 대해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까?


A: 물론입니다. 과거 대북 경제협력 사업은 주로 한국, 그리고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의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관심사였습니다. 그러나 북한에는 높은 교육수준의 노동력, 관광자원, 광물자원 등 투자 유인요소가 많고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관심을 보이는 국가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북 투자를 둘러싼 남한의 독점적 지위 또는 특수성이 아무래도 약화될 것입니다.


Q: 경협사업의 진전이 한국 경제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A: 제2의 경제부흥이 실제로 가능할 것입니다. 고용증가, 실질적 국민총생산 및 국민총소득 상승 등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적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를 비롯한 일부 기관들은 남북한 통합 경제시스템이 구축되면 세계 2위의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남북 간 경협이 저성장 국면을 타개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게시물
  ▶ [기관동향] 회장,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 인터뷰 진행
이전게시물 ▼ [유관기관] 2018 대북지원 국제회의(18.10.31)-경기도·프리드리히애버트재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주최
▼ [기관동향] 노사공동 사회공헌 활동 실시
▼ [기관동향] 협회,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선포·선언식 개최

quick
남북경협상담센터
자주묻는질문
북한자원정보 서비스
대북지원정보시스템
남북교류협력시스템
전략물자관리시스템
민원상담전화 (02-3453-4433)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04535)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97, 601호 Tel 02-564-5024 Fax 02-564-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