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전체보기 보기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Home 사이트맵
알림마당
공지사항
입찰정보
협회소식
보도자료
뉴스레터룸
SONOSA뉴스 Home > 알림마당 > 협회소식
제목 [기관동향] 심포지엄 ‘북한광물자원 잠재성 및 활용’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1 조회 786

자원협력팀, ‘북한광물자원 잠재성 및 활용’ 심포지엄 열어



지난 5일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남북협회) 자원협력팀이 주관하는 <북한광물자원 잠재성 및 활용 심포지엄>이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됐다. 이 심포지엄에는 광업인과 북한 광업 전문가 등 각계 인사 110여 명이 참석하여 북한 광물자원의 부가가치와 활용도 제고를 위한 방안을 공유하고 남북협력방안을 논의했다.





‘UNFC와 Mineral Downstream Value Addition’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최종문 청주석회 대표는 “북한 광물자원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UN 자원분류체계(UNFC: UN Framework Classification for fossil energy and mineral reserves and resources, 유엔 화석에너지 및 광물자원 분류체계)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세계은행(World Bank), 중국의 AIIB 등 국제금융 기구를 통한 자금조달로 본격적인 북한 광물자원의 개발 및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평가체계 적용이 선행되어야 하며, 북한 자원에 대한 평가는 UNFC를 따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오는 10월 30일 부산에서 UN 자원분류체계를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도 소개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고상모 DMR융합연구단장은 연구단의 업무에 대해 소개했다. 고 단장은 “DMR융합연구단에서는 단천에서 생산되는 아연·마그네사이트와 북한 희토류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선광·제련기술 개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2015년부터 2018년은 1단계로 실험실적 연구에 집중했고, 다가오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2단계로 실용화 기반마련을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 연구원의 이길재 박사는 ‘북한의 고 잠재성 금속 및 비금속 광상’을 주제로 북한의 지질특성에 따른 지하자원 분포 및 금속 광산의 구성에 대해 발표했고, 이어 유광석 박사는 ‘북한의 선광기술 및 선광 기술 정보화’라는 주제로 현재 북한의 선광기술 실태를 개괄하고 향후 ICT를 접목한 ‘스마트 선광공정제어 프로젝트’ 추진 계획에 대해서 밝히기도 했다.


한편 남북협회 박충환 자원협력팀장은 ‘북한 지하자원개발 남북협력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남북 간 협력전략에 대해 말하며 “향후 북한 지하자원개발에서 국제자본과의 경쟁이 예상되는 바, 주도권 확보를 위하여 남북 공동 현지조사 및 사업성 평가의 선제적 실시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개 세션을 마친 후 이어진 새터민 초청 자유토론회에서는 북한 광산기업소 및 유관 연구소 등에 근무한 경험 또는 전문 지식을 가진 새터민들이 참석했다.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북한 광물자원 및 광산 현황 등에 대해 토론자들의 경험에 기초한 생생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 뜻깊었다고 평가했다.





심포지엄에 참석한 광업계 전문가 및 관계자들은 북한 실정에 맞는 기술개발 연구가 향후 남북 지하자원개발 협력 시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고부가가치 신사업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며, 단천사업 재개를 대비하여 DMR연구단의 기술개발 성과공유 및 광업계 전문가와의 협조체계 유지하자고 뜻을 모았다.



다음게시물 ▲ [기관동향] 협회,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선포·선언식 개최
▲ [기관동향] 노사공동 사회공헌 활동 실시
▲ [유관기관] 2018 대북지원 국제회의(18.10.31)-경기도·프리드리히애버트재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주최
  ▶ [기관동향] 심포지엄 ‘북한광물자원 잠재성 및 활용’ 개최
이전게시물 ▼ [유관기관] 콘라드아데나워재단·서울특별시체육회 공동 주최 세미나(10.5)
▼ [기관동향] 제3기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 [유관기관] 아시아투데이 주최 '남북경협포럼: 종전선언과 한반도 新경제지도 디자인'('18.9.20.)

quick
남북경협상담센터
자주묻는질문
북한자원정보 서비스
대북지원정보시스템
남북교류협력시스템
전략물자관리시스템
민원상담전화 (02-3453-4433)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04535)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97, 601호 Tel 02-564-5024 Fax 02-564-6551